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한국관세무역개발원

서브 페이지 컨텐츠

게시판 상세
제목 [Weekly News] IMF, 韓 경제성장률 작년 대비 0.1%p 상승한 2.3% 전망
통권번호 2069 발행일 2024-02-05
금액 0 원
기자명 하구현 이메일 sendme95@kctdi.or.kr
첨부파일

IMF, 韓 경제성장률 작년 대비 0.1%p 상승한 2.3% 전망

 

 

 

국제통화기금(IMF)130일 최근 경제상황을 반영한 세계경제전망 발표를 통해 미국과 주요 신흥개도국의 견조한 성장세에 힘입어 올해 세계경제 성장은 양호할 것으로 내다봤다.

 

IMF 발표에 따르면, 올해 세계경제 성장률은 작년 10월 전망 대비 0.2%p 상향한 3.1%로 전망됐.

 

국가별로 보면 미국, 중국은 작년 양호한 성장세를 바탕으로 올해는 작년 전망치보다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반면, 프랑스, 독일 등 유럽 국가들은 작년의 침체에서 소폭 회복하는 데 그칠 것으로 평가했으며, 일본은 작년 성장세를 이끌었던 엔화 약세, 보복소비가 정상화되며 성장세가 둔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올해 우리나라 성장률 전망치는 2.3%로 지난 10월 전망 대비 0.1%p 상향됐으며, 이는 우리 정부나 한국은행 전망치 보다 높은 수준이다.

 

IMF는 이어 세계경제가 안정적인 성장세와 물가하락에 힘입어 경착륙 가능성이 낮아졌다고 평가하고 조급한 통화정책 완화와 지나친 긴축기조 유지 모두를 경계하며 적절한 시점에 통화정책을 완화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또 한편 미래 충격에 대응하기 위한 재정여력 확충, 구조개혁을 통한 중장기 생산성 향상, 기후변화 대응 등을 강조했다.

 

하구현 기자

 

 

※ 본지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한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서 무단 복제 및 배포가 원칙적으로 금지되며, 협의 또는 허락에 의한 경우에도 출처를 반드시 명시하여야 함을 알려드립니다.

페이지인쇄
이전/다음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