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한국관세무역개발원

서브 페이지 컨텐츠

게시판 상세
제목 [Weekly News] 관세청, 디스플레이산업 제품 품목분류 지침 발간
통권번호 2002 발행일 2022-09-19
금액 0 원
기자명 편집실 이메일 know@kctdi.or.kr
첨부파일

관세청, 디스플레이산업 제품 품목분류 지침 발간

기업비용 절감·국제분쟁 대응·산업 이해도 제고 기대

 

 

 

관세청은 디스플레이 산업 제품군 285의 품목분류 기준을 담은 디스플레이 품목분류(HS) 표준해석 지침을 발간했다고 97밝혔다.

 

우리나라 디스플레이 산업은 연간 수출액이 2021년 기준 210억 달러에 이르며 세계 시장 점유율 1·2위를 다투는 핵심 전략산업이나 국제적으로 디스플레이 제품에 대한 명확한 품목분류 기준이 존재하지 않아 우리 기업이 수출과정에서 해외 관세당국으로부터 고세율 추징을 당하는 등 피해사례가 발생해왔다.

 

관세청은 올해 5월 디스플레이산업협회,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등 산업계와 함께 민·관 합동 프로젝트팀을 구성하고 1월 발효된 품목분류 국제기준(HS 2022)을 바탕으로, 285종의 디스플레이 관련물품(디스플레이 모듈 50, 제조장비 155, 원·부자재 80)에 대한 품목번호를 결정하고 이번 지침에 담았다.

 

관세청 관계자는 이번 지침 발간으로 정확한 품목분류 가이드 제공을 통한 수출입기업의 관세 등 비용 절감, 국제분쟁 대응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디스플레이산업 이해도 제고 효과 등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어 향후에도 반도체, 이차전지, 자동차부품 등 국가핵심전략산업에 대한 품목분류 표준해석 지침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우리 기업의 품목분류 관련 무역 리스크 해소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올해 하반기에는 반도체와 이차전지, 2023년에는 자동차부품 분야의 품목분류 해석 지침을 발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본지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한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서 무단 복제 및 배포가 원칙적으로 금지되며, 협의 또는 허락에 의한 경우에도 출처를 반드시 명시하여야 함을 알려드립니다.

페이지인쇄
이전/다음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