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한국관세무역개발원

서브 페이지 컨텐츠

게시판 상세
제목 무보·관세청, 수출 中企 전용 다이렉트 보험 확대
통권번호 1943 발행일 2021-06-21
금액 0 원
기자명 - 이메일 -
첨부파일

무보·관세청, 수출 中企 전용 다이렉트 보험 확대

신청 즉시 가입, 지자체·유관기관서 보험료 지원받아 비용 부담 낮춰

 

 

한국무역보험공사가 관세청과 협업해 중소기업 전용 비대면 다이렉트 보험 이용 확대에 나선다고 6월 16일 밝혔다.

 

무역보험공사는 코로나19 팬데믹 지속으로 수출기업이 직면한 수출대금 회수 지연 또는 미결제 위험 해소를 위해 지난해 말 비대면으로 이용 가능한 다이렉트 보험을 출시했다.

 

이 ‘다이렉트 단기수출보험’은 관세청이 전자통관시스템(UNI-PASS)에서 이용요건을 안내하고 보험가입 페이지에 바로 접속할 수 있도록 하며, 기업이 관세청 수출신고 직후 보험가입 신청 시 즉시 가입이 완료된다.

 

또한 간단한 클릭 몇 번으로 가입이 가능하고 별도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으며, 지자체 또는 유관기관으로부터 보험료 지원도 받을 수 있어 비용 부담이 거의 없다는 것 또한 장점이다.

 

관세청 UNI-PASS는 기업이 수출입통관 과정에서 이용하는 시스템으로 이를 통해 다이렉트 보험 이용요건과 절차를 안내하고 보험 가입 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한 것은 중소기업 수출 지원을 위한 우수 협업사례로 평가된다.

 

양 기관은 다이렉트 보험 도입단계에서부터 관세청의 수출통관 정보를 무역보험 심사에 활용할 수 있도록 협력한 바 있으며, 이번 UNI-PASS를 통한 다이렉트 보험 활성화 추진으로 협력의 폭을 더욱 넓혔다.

 

관세청은 더 많은 중소 수출기업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UNI-PASS와 다이렉트 보험을 연계했으며, 다이렉트 단기수출보험의 경우 지자체 등으로부터 보험료 지원도 가능한 만큼 향후 이용저변 확대가 예상된다.

 

지난해 말 제도 도입 이후 올 6월 10일까지 다이렉트 보험 이용 금액은 총 230억원이며, 이번 관세청과의 협업을 통해 이용 규모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무역보험공사 이인호 사장은 “관세청 UNI-PASS 홈페이지를 통해 더욱 많은 중소기업이 다이렉트 보험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우리 중소기업이 무역보험을 활용해 수출거래에 수반되는 대외위험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해외시장에 적극 진출함으로써, 7개월 째 증가 중인 우리 수출이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무역보험제도를 꾸준히 개선하고 유관기관 간 협력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손민기 기자|

 

 

※ 본 게시물은 「저작권법」에 의한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서 무단 복제 및 배포가 원칙적으로 금지되고, 이를 무단 복제·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위반에 해당하며, 협의 또는 허락에 의한 경우에도 출처를 반드시 명시하여야 함을 알려드립니다.

페이지인쇄
이전/다음 게시물